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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 안전보건교육과 지게차 안전사항에 대해 알아봅시다!

최강합격을 위한 모든것! 2021. 1. 27.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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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의 경우 물류센터, 공장, 공항, 항만, 창고  등 산업 전반적으로 장소를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지게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면허를 취득해야 합니다! 당시에 안전사항에 대해서 배우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많이 까먹거나 바뀌는 부분 등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산업안전보건공단의 지게차 운전자 안전보건교육과 지게차 안전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게차 란?

건설기계관리법에 따르면 '타이어식으로 들어 올림 장치와 조종석을 가진 것 중 전동식으로 솔리드 타이어를 부착한 것 중 도로가 아닌 장소에서 운행하는 것 ' 외에 모두를 포함하며,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르면 위 법령에 따른 지게차와 그 외에 모든 형태의 지게차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2020년도 주요사항이 개정되었는데요  바로 지게차 운전 사항에 관한 조항이 신설된 부분으로 '유해, 위험 작업의 취업 제한에 관한 규칙' 중 일부입니다. 따라서 기준의 건설기계관리법을 적용받지 않는 지게차(건설기계관리법 중 솔리드 타이어 관련 지게차 예외사항) 도 지게차 교육을 이수한 자만 운전할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되었습니다. 참고로 무동력 지게차의 경우는 미 교육자도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혼동이 없어야 합니다. 

지게차의 구조는?

짐을 운반하는 포크, 백레스트 , 마스트, 운전자가 앉는 운전석, 브레이크, 조향핸들, 오버헤드가드,
동력원이 있는 카운터웨이트, 후진 경보장치, 타이어, 전조등, 후미등, 방향지시기 등이 있습니다.

마스트의 후방에서 화물이 낙하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모든 지게차는 반드시 백레스트를 갖춰야 합니다. 
또한 팔레트나 스키드의 경우는 적재하는 화물의 중량을 견딜 수 있도록 충분한 강도가 있는 것을 쓰며, 
심한 손상이나 변형, 부식 등이 없어야 합니다. 

운전석의 경우 헤드가드는 지게차 최대하중의 2배 값 (4톤이 넘는 경우는 4톤까지)을 견뎌야 하며, 뚫려있는 
헤드가드의 경우 개구의 폭이 16cm 미만이어야 합니다. 운전사가 앉는 경우는 좌석기준점으로부터 90.3mm 이상 서서 조작하는 경우 188cm 이상 높이에 헤드가드가 위치해야 합니다.

조명장치와 관련해서 후방경보는 '산업안전보건법 기준에 관한 규칙 제170조(전조등 등의 설치) 제2항'에 따른 사항으로 후진 경보기나 경광등, 후방감지기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모두 설치할 필요는 없으며 후진 경보기(음향, 광선 등)와 경광등을 설치한 경우 후방감지기(감지센서, 감지 카메라 등)를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로 룸미러나 후사경 같은 거울은 후방감지기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이 외에 지게차는 전조등과 후미등을 설치해야 하는데, 작업을 수행하는 장소가 안전하게 작업 수행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필요한 조명이 확보되어 있는 경우는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지게차의 구조 보기 ▼▼▼▼▼

 

 

지게차 운전 알고타자! 1. 외부구조 와 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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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 전 및 작업 중 점검사항

운행 전에는 점검을 통해 지게차나 화물에 이상이 없는지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아래는 운행 전 지게차 점검사항들이니 참고 바랍니다. 

브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 페달이 잘 밟아지는지 / 포크는 화물의 운반에 적당한 지 여부
포크 부분에 손상된 곳은 없는지( 휨, 균열, 마모 정도) 여부 / 체인이 균형 있게 당겨져 충분히 걸려 있는지
연결 장비가 풀리지 않게 잘 고정되어 있는지 / 임의로 운행하지 못하게 되어 있는지 
경보 장치의 작동 여부 / 전조등, 후미등 및 브레이크 등 램프류가 정상인지
타이어의 손상, 공기압이 적당한지의 여부 / 핸들 유격이 너무 크지 않은지 여부 / 헤드가드는 손상이 없는지
조종 기구의 작동(올림, 내림, 기울임, 연결)이 정상인지 / 포크 하부에서 유지, 보수 작업 시 포크가 내려오지 않도록 안전 블록 등으로 안전조치 여부 등

작업 중 안전 수칙

가스밸브 확인(LPG) / 안전벨트 착용 / 사내 규정 속도 준수
안전 작업을 위하여 시간 재촉 금지 / 무리한 작업금지 / 작업 중 사람의 접근 금지
규정된 정비 점검 실시 / 운전 중 급선회 회피 / 물체를 높이 올린 상태로 주행하거나 선회 금지
이동 중 고장 발견 시 즉시 운전 중단, 관계자에 보고 / 운전자 이외의 근로자 탑승 금지 / 자격이 있고 지명된 자만 운전
반드시 정해진 항목에 따라 점검 / 연료 보급은 반드시 엔진을 정치한 후에 실시 / 작업 계획에 따라 작업 순서 준수
연료나 이얍 유가 새어 나오는 경우 운전을 중지하고 관계자에 보고

주행 중 안전 수칙

평소 주행 시 안전 수칙입니다. 먼저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하고, 제한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지게차의 경우 백레스트나 오버헤드가드, 적재물 등에 따른 높이가 있기 때문에 천장이나 머리 위 장애물 (전선, 안내문 등)에 걸리지 않도록 확인해야 하며, 전진 시에는 운전석 기준 눈높이 이하로 화물을 적재해 시야를 확보해야 하며,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다면 후진으로 주행하거나 유도자를 배치하여야 합니다. 모서리에서 회전할 경우에는 일단정지 후 서행해야 하며, 선회하는 경우 후륜과 회전각을 고려하여 천천히 선회해야 합니다. 또한 옥내 주행 시 전조등을 켜고 주행해야 하며, 이동 시에 포크 부분에 사람이 탑승하면 안 됩니다.

두 번째는 경사로에서의 안전 수칙입니다. 경사로를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 눈 적재물(짐)이 경사로의 위쪽을 향하도록 주행해야 합니다. 내려갈 때는 후진으로 내려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경사로 주행 시에 포크 간격은 적재물에 맞추어 조정해야 하며, 적재물이 불안정하지 않게 고정 및 편지 중이 되지 않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또한 후륜이 뜨면 안 되고 지게차의 무게뿐만이 아니라 적재물의 무게도 감안하여 바닥상태나 도로 상태 등을 미리 확인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경사로를 포함한 평탄하지 않은 땅, 좁은 통로 등에서는 급주행, 급브레이크, 급선회는 절대 금지하여야 합니다. 

세 번째로 도로 주행 시 주의해야 할 점입니다. 포크 선단에 표식을 부착하거나, 팔레트 및 스키드를 꽂아야 하며, 지게차 운전은 면허를 가진 자 중 근로자만 운전하여야 합니다. 

화물과 주차 관련 안전 수칙

화물의 경우 공동 작업 시에는 작업 지휘자의 신호에 따라야 하며, 허용 적재하중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무너질 위험이 있느 경우는 반드시 묶고, 굴러갈 위험이 있으면 고임목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화물의 경우 가벼운 것은 위로, 무거운 것은 밑으로 적재해야 하며, 화물 위에 사람이 탑승하면 안 됩니다. 

신호수는 오해를 피하기 위해 한 사람만 배치하고, 수신호는 명확하고 간결해야 하며, 사전에 지게차 운전자와 함께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안전한 곳에서 신호를 해야 하며, 운전사와 화물 및 장비를 명확하게 봐야 합니다. 

주차 시에는 경사면을 피해야 하며, 주차브레이크 작동, 방향 전환 레버는 중립에 놔야 합니다. 포크의 경우 바닥까지 내리고, 마스트는 바닥에 닿을 때까지 기울여야 합니다. 운전자 시동을 시동을 끈 후, 열쇠를 별도의 장소에 보관 분리해야 합니다.

지게차의 구조와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실제로 안전수칙이나 안전장치설치에 대해서 잘 지켜지고 있지 않은 작업장이 많죠!

인명사고와 직결되는 지게차 안전수칙 꼭 지키고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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